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

사진이야기 (5), 카메라 구성요소와 렌즈(lens)의 종류

by kangdante 2018. 8. 4.
728x90

 

 

 

서울시립대 시민대학 사진예술과정과 한국사진작가협회 사진강좌에서의 강의내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주 2(. )에 걸쳐 사진이야기를 연재합니다.

사진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이야기 (5),  카메라 구성요소와 렌즈(lens)의 종류

 

오늘은 카메라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각종 렌즈(lens)의 종류, 그리고 그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카메라의 구성요소

 카메라는 보통 콤팩트 카메라(Compact Camera)DSLR카메라(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로 구분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파인더(finder)반사경(mirror)배터리셔터 등으로 이루어진 바디(body)와 렌즈(lens)로 구성되어 있다.

 

바디(body)와 렌즈(lens)가 일체형인 콤팩트 카메라와는 달리 DSLR카메라는 바디와 렌즈가 분리되어 있으며, 콤팩트 카메라는 미러(mirror)없이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그대로 이미지 센서에 들어오며, DSLR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 온 빛이 미러(mirror)에 반사돼 프리즘을 거쳐 빛을 굴절시켜 뷰파인더로 보내게 된다.

 

 

 

콤팩트 카메라(Compact Camera)의 단면도

 

 DSLR카메라의 단면도

 

 △ 파인더(finder)

파인더(finder)는 사진을 찍을 때 구도를 정하거나 초점 따위를 맞추기 위하여 눈으로 들여다보는 부분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을 설정하고 포착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DSLR시스템 카메라는 렌즈(표준망원광각 등)의 성능과 연동된다.

 파인더에 가두는 작업을 프레이밍(framing)이라 하며, 사진가는 이 파인더를 통해 자신이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被寫體)를 관찰하고 추적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것만 넣고 나머지는 빼버린다.

  

 △ 셔터(shutter)

셔터(shutter)는 조리개를 통과하는 빛의 량을 시간적으로 조절해주는 카메라의 장치이며, 셔터속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촬영할 수 있다. 

고속 셔터속도를 활용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지된 모습으로 촬영할 수 있고, 저속 셔터속도를 이용하여 느린 속도로 찍으면 시간의 시각화를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촬영할 수도 있다.

 인지속도가 중간인 셔터속도는 30~125분의 1초이며, 느린 셔터속도는 30분의 1초 이하 속도를 말하며 롱타임 셔터는 2초 이상의 속도를 말한다. 

 

 고속 셔터(1/1,250)와 저속 셔터(1/8)의 다른 분위기

  

배터리(battery)

배터리는 화학 에너지로 모아 둔 에너지를 필요한 때에 전기로 재생하는 장치로,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추운 겨울철에는 특히, 배터리의 성능이 약해지므로 예비배터리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2. 렌즈(lens)의 종류

 

 표준렌즈(標準 lens)

렌즈에는 기본적으로 표준렌즈(標準 lens)를 비롯하여 망원렌즈(望遠 lens)광각렌즈(廣角 lens)3종류가 있으며, 이밖에 매크로렌즈(macrolens)단렌즈(lens)어안렌즈(漁眼 lens) 등이 있다.

 표준렌즈는 사람이 보는 원근감(시계감)과 비슷하며, 기록과 재현을 주로 하는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렌즈로, 초점거리는 이미지센서(36×24)의 대각선 길이에서 유래된 50내외이다.

 이미지 센서는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초점을 가진 렌즈(표준렌즈)를 말하며, 소형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36×24)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이다.

  

 망원렌즈(望遠 lens)

망원렌즈는 원거리 촬영에 유용한 렌즈이며, 표준렌즈(50)보다 초점의 길이가 긴 렌즈로 표준렌즈×3 이상의 렌즈(최소 150이상)를 말한다 텔레콘버터(Teleconverter)를 사용하면 초점거리를 2~1.4배 늘려 줄 수 있다.

 준망원렌즈는 표준렌즈×2 (100, 105, 135)이며, 그 외 표준렌즈×6 이상의 초망원렌즈(300이상)와 표준성 망원렌즈(70, 80) 등이 있다.

 망원렌즈는 시계감이 전혀 다르게 보인다아웃포커싱의 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지만원근감이 축소되고 공간감이 없어지며 입체감이 사라지는 단점이 있다.(뒤에 있는 배경이 앞으로 오므로 공간감이 없어진다)

 

망원렌즈는 가까이 접근할 수 없는 조류 등의 촬영에 유용하다 

  

 

 광각렌즈(廣角 lens)

광각렌즈는 렌즈의 최단 촬영거리이며 이미지 센서(36×24)의 대각선 길이보다 짧은 렌즈(표준성 광각 24)를 말하며, 14~24, 17~35, 16~35등의 렌즈이다.

광각렌즈의 화각은 2492°, 5046°, 12184° 등으로 표준렌즈보다 넓다. 화각이란 사진이 찍혀지는 범위이며, 화각은 눈보다 좁다(5046°, 10023°, 20011.5°, 4005.75°)

렌즈가 가지고 있는 초점거리 × 10, 50렌즈인 경우 50× 10 = 500인데,  16광각렌즈는 16 × 10 = 160가 된다. 따라서 광각렌즈는 강조용 렌즈이며, 피사체보다 낮은 곳에서 촬영하는 로우앵글(low angle)용 렌즈라 할 수 있다.

광각렌즈는 극명함이 잘 나타나고 초점이 잘 맞는 장점이 있으나, 앞의 소재를 강조하며 원근감이 과장되는 특징이 있기도 하다.

  

 어안렌즈(漁眼 lens)

어안렌즈는 초광각렌즈로 초점거리가 극히 짧은(8, 16)렌즈이며, 화면을 과장굴절하는 효과가 있으며, 군중촬영에 많이 이용되기도 한다.

 

 △ 매크로 렌즈(macrolens)

매크로렌즈(macrolens)는 가까이 근접해도 초점이 맞는 렌즈로 대상이 되는 물체에 렌즈를 가까이 대고 촬영하는 접사(接寫)를 위한 고해상력 렌즈이다.

매크로렌즈는 무한원(無限遠)부터 2분의 1배까지의 접사가 가능하며, 새로운 질서와 형태를 찾아내는 작업이며, 접사촬영시에는 카메라의 미세한 흔들림에도 반응하므로 무조건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매크로렌즈는 곤충이나 꽃사진 등의 표현에 유용하다

 

  단렌즈(lens)

단렌즈는 단초점렌즈라 할 수 있으며, 줌렌즈와는 달리 화각이 28, 40, 50, 85등 하나의 초점거리로 고정되어있는 렌즈를 말한다.

줌렌즈는 밀고 당기는 줌 기능을 이용해 피사체와의 거리는 그대로 둔 채 프레이밍(framing)을 하기가 쉽지만, 단렌즈는 프레이밍을 할 수 없으므로 몸으로 이동하여 프레이밍하여야 한다.

단렌즈는 보는 사람의 눈과 가장 비슷한 화각인 50가 가장 많이 이용되며, 선예도(線銳度)가 줌렌즈에 비해 높은 장점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