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갯골생태공원의 흔들전망대와 은빛 억새
경기도 시흥시 장곡동에 위치한 갯골생태공원은 다양한 염생식물 및 각종 어류ㆍ양서류ㆍ철새 등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생태공원으로, 예전에는 갯골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염전이었다고 한다.
갯골상태공원에는 흔들전망대를 비롯하여 갯골체험장ㆍ갯골생태학습장ㆍ염전체험장ㆍ갈대숲체험장ㆍ해수체험장 등 다양한 체험장과 소생물서식지ㆍ수생식물원 등 볼거리도 가득한 생태공원이다.
흔들전망대는 갯골생태공원의 상징물이라 할 수 있는 전망대이며, 높이 22m의 6층 목조 고층 전망대로 잔디광장에 우뚝 솟아있으며, 갯골전망대라고도 한다.
흔들전망대는 전체적인 모양이 갯골의 바람이 휘몰아 오르는 느낌으로 갯골의 변화무쌍한 역동성을 표현하였다고 한다.
전망대 경사로를 오르면서 사방을 둘러보면 시흥시의 호조벌ㆍ포동ㆍ갯골ㆍ월곶동ㆍ장곡동을 두루두루 바라볼 수 있고, 전망대 정상에서는 갯골생태공원의 아름다운 사방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흔들전망대 주변에는 또한, 은빛 억새들이 가을 햇살을 받으며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고 있어 전망대 풍경을 한층 운치 있게 해주고 있다.
억새는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큰 무리를 이루며 자생하는 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줄기는 마디가 있는 속이 빈 기둥모양이고 곧게 서며 키가 1~2m 정도 된다.
억새와 갈대는 비슷하지만 억새는 산이나 들에서 살며 꽃의 색깔이 흰색에 가깝고 잎맥에 하얀 선이 두드러지지만, 갈대는 물가나 습지에서 자생하며 꽃의 색깔이 거칠고 갈색에 가까운 것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