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기도

바다 위에 바다낚시터가 있는 궁평항(宮坪港)

kangdante 2024. 8. 22. 06:15
728x90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리에 위치한 궁평항(宮坪港)은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하고 완만한 경사의 간척지가 넓게 펼쳐져 있으며, 1.5km 길이의 방파제와 200여척의 어선이 드나들 수 있는 선착장이 있는 어항이다.

 

궁평항에는 바다를 가로지르는 전망대 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이곳에서는 바다낚시를 즐길 수도 있고, 바지락가무락 조개낙지 등 연안서식 생물들이 풍부하다고 한다.

 

 

방파제에 세워져 있는 독특한 정자(亭子)에서는 탁 트인 서해바다를 바라볼 수도 있으며, 궁평항 낙조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며 화성 8경에 속한다고 한다.

 

궁평항은 1991년부터 시작된 남양만 화옹지구 간척사업으로 인해 화성군 우정면 주곡항과 남양면 장덕항 그리고 서신면 용두항의 대체어항으로 만들어진 어항이라고 하며, 2008년에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었다.

 

728x90

 

 

궁평리(宮坪里)라는 지명은 궁궐이 들어설 만한 큰 규모의 들이라 해서 붙여진 '궁뜰'이라는 이름이 한자화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곳 궁평리는 서해안의 해안과 갯벌 등 천연적 조건을 잘 갖춘 땅이라 궁(국가)에서 관리하던 땅이 많다는 의미라고도 한다. 

 

 

궁평항 바다낚시터는 바다 위에 설치한 다리 형태의 잔교 낚시터로 잔교 길이 193m 넓이 6~15m이며, 썰물 시에도 늘 바닷물이 차 있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바다낚시터는 궁평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뿐만 아니라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숨과 쉼이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