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기도

갯벌과 황새바위의 만남, 오이도 황새바위길

by kangdante 2024. 2. 12.
728x90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오이도(烏耳島)는 원래는 서해안의 섬이었으나 간척사업으로 바닷가 방파제를 따라 해안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는 대표적인 해양관광단지로 변모하였다.

 

오이도(烏耳島)라는 이름은 섬 형태가 까마귀의 귀와 비슷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며, 지금은 육지가 되었지만 바다 위의 섬을 뜻하는 도()라는 명칭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오이도 황새바위길은 서해 황새바위를 바라볼 수 있도록 연결한 구조물이며, 간조 시에는 갯벌이 살아 숨 쉬는 생명을 관찰할 수 있고  만조 시에는 바다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도록 탐방로를 조성한 것이다.

 

황새바위는 오이도에서 바라보이는 조그마한 섬으로 섬의 모양이 황새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며, 비록 섬 안으로는 들어 갈 수 없지만 섬 근처까지 설치된 데크를 이용하여 가까이서 관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728x90

 

 

황새바위길은 밀물과 썰물에 따라 움직이는 부잔교로 폭 4m 연장 150m이며, 오이도의 빨강등대와 함께 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이기도 하다.

 

부잔교는 2011년에 조성된 부잔교로 한때 시설 노후화로 출입을 금지하고 있었으나 구조물 보수보강은 물론 발판미끄럼방지패드구명튜브 전면 교체 등 이용객 편의제공 및 안전시설 강화에 주력하여 지난 2021년 3월에 재개장하였다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