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공연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 이야기’(1),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

by kangdante 2024. 3. 18.
728x90

 

서울 용산구 용산동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감동의 공간이며 시대와 주제별로 제시된 6개의 상설전시관과 50개의 실, 그리고 다양한 내용을 선보이는 특별전시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박물관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지난 2023. 12. 22()부터 오는 2024. 4. 14()까지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 이야기를 특별 전시하고 있다.

 

물이 가득 찬 풍요의 항아리

 

이번 특별전시는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특별전으로, 약동하는 생명력으로 가득 찬 아마라바티나가르주나콘다파니기리 등 기원전 2세기~기원후 4세기 남인도 지역 불교미술품 97점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특별전시에서는 끓어오르듯 뜨겁고 활기찬 나라 인도 남쪽에서 온 생명력 넘치는 신들의 미술과 석가모니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728x90

 

입구가 크고 둥근 항아리에 활짝 핀 연꽃과 아직 덜 핀 봉오리가 함께 있다

 

넝쿨 사이로 피어나는 푸른 연꽃과 전설 속 새 함사가 함께 있는 넝쿨과 함사

 

남인도의 윤택한 환경 속에서 싱그럽고 풍만한 미술을 꽃피웠으며, 기원전 2세기에 아직 석가모니를 인간의 모습으로 그리지 않고 나무(보리수)나 발자국만으로 그의 존재를 대신하던 시대부터 우리에게 익숙한 불상이 만들어지던 기원후 4세기까지 낯설지만 신비로운 이야기로 가득 찬 남인도 불교미술품이 되었다.

 

사타바하나의 왕과 그의 시종들

 

불교는 기원전 5세기에 인도 북부 히말라야 산맥 아래에서 태어난 석가모니의 가르침에서 시작되어 수백 년에 걸쳐 데칸 고원을 넘어 남인도로 전해졌으며, 석가모니의 고향과는 기후도 풍습도 다른 그곳에서 불교는 생명력 넘치는 신들과 마주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이어갔다.

 

기원전 2세기 무렵 데칸공원의 동쪽 크리슈나강 주변을 다스리기 시작한 사타바하나 왕조 때 세워진 수많은 스투파 유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고 한다. 

 

보물을 쏟아 내는 연꽃

 

끝없이 이어지는 연꽃

 

 

보물을 쏟아 내는 연꽃은 작품의 연꽃이 많이 망가졌지만 거꾸로 매달린 연꽃에서는 온갖 보물이 쏟아지고 화려한 목걸이와 귀걸이, 그리고 큰 보석이 주렁주렁 달려 있다.

 

끝없이 이어지는 연꽃은 건강한 생명과 새로 시작하는 삶을 의미하며, 동아시아에서의 연꽃은 극락정토에서 새롭게 태어남을 의미하지만, 인도에서의 연꽃은 풍요로운 자연과 생명을 나타낸다.

 

입에서 연꽃 넝쿨을 뿜어내는 자연의 정령

 

풍요의 신 락슈미

 

아름다운 몸매를 드러내고 가슴을 만지고 있는 여인상은 락슈미로서, 여성의 출산과 풍요로움을 나타내며 풍요의 항아리에서 나온 둥근 연꽃 위에 서있는 모습이다.

 

그녀의 몸 뒤로 연꽃줄기가 휘감아 올라가며 뒤에는 공작새 2마리가 숨어서 서로 마주보고 있다. 인도에서는 공작새가 울면 계절풍이 불어와 첫 비가 내린다고 한다.

 

전설 속 동물, 마카라

 

인도 신화에서 풍요로운 자연의 정령, 약샤

 

생명의 끊임없는 재생과 생산의 신비로움은 자연에 깃든 정령(精靈)의 존재를 믿게 되며, 인도인들은 풍요로운 자연에 깃든 정령을 사람의 모습을 지닌 신으로 상상하였다.

 

그 중에도 나무에 깃들어 풍요를 가져오는 자연의 정령을 남성형은 약샤(yaksa), 여성형은 약시(yaksi)라 불렀으며 인도 특유의 상상력을 더하면서 수많은 얼굴을 가진 존재로 나타났다.

 

 

특별전시 관람시간은 월일요일은 10:00~18:00까지(발권마감 17:20)이고 2시간 단위로 4회 차 운영하며, 토요일은 10:00~21:00까지이며 5회 차 운영한다.

 

입장료는 성인 10,000원 청소년 7,000원 어린이 5,000원이고 미취학 아동경로국가유공자 군인경찰소방원 등은 무료입장할 수 있다.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 자연의 정령

 

화려한 장신구를 걸친 풍요의 상징으로 장식한 약시

 

왼손에는 물병을 들고 뒤에는 머리가 7개 달린 머리의 여럿 달린 뱀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모양을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환조로 조각한 약샤의 머리

 

보필을 받는 약사

 

석가모니를 보필하는 머리가 다섯 달린 뱀, 나가(Naga)

 

날개 달린 사자 기둥 장식

 

전설 속 동물, 그리핀

 

사자머리 기둥 장식

 

페르시아에서 온 사자모양 뿔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