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향기.식물

물맑음수목원의 비비추와 왕원추리

by kangdante 2021. 7. 19.
728x90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지둔리의 천마산 자락에 위치한 물맑음수목원은

습지식물원암석원생태연못 등 20여 가지의 전시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연친화적 수목원이라 할 수 있다.

 

물맑음수목원에는 초록의 싱그러움이 가득한 숲길을 비롯하여

비비추왕원추리루드베키아부채꽃큰까치수염 등 1,20015만본의 다양한 식물이 식재되어 있다고 한다.

 

 

비비추는 산지의 골짜기와 냇가 등 아무 땅이나 가리지 않고 잘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키는 30~40cm 정도 되고 비비추 이름은 비틀면서 나는 풀이라는 의미로 전해지기도 한다.

 

비비추는 연한 자주색 꽃이 7~8월에 곧게 선 꽃줄기 끝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대롱 모양으로 한쪽으로 치우쳐 피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다.

 

728x90

 

 

꽃부리는 길이 4cm 정도의 종 모양이고 끝이 6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약간 뒤로 젖혀진다.

비비추 잎은 모두 뿌리에서 돋아나와 비스듬히 퍼져 자라며,

길이 12~13cm 나비 8~9cm의 달걀을 닮은 심장형 또는 타원 모양이다.

 

비비추와 생김새가 닮은 옥잠화(玉簪花)는 중국이 원산지로 원예종으로 들여와 심어 온 것이라 하며,

보라색 꽃이 피는 비비추와는 달리 흰 꽃이 피고 옥잠화보다 비비추 잎이 조금 더 길쭉하다.

 

 

왕원추리는 전국 산지나 풀밭 등에서 자생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부드러워 보이는 원추리에 비해 꽃의 크기도 크고 한편으로는 꽃이 약간 거칠어 보인다.

 

왕원추리 꽃은 7~8월에 등황색 또는 등적색으로 많은 꽃이 총상으로 달리며,

잎 사이에서 길게 나온 꽃줄기의 위쪽이 갈라지고 그 끝에 많은 겹꽃이 달린다.

 

 

왕원추리 꽃은 길이와 지름이 각각 10cm 정도이고 안쪽에 짙은 무늬가 있으며,

수술과 암술은 대부분 꽃덮이로 되어 겹꽃이 되며 수술과 암술이 꽃잎으로 변하기 때문에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 한다.

 

왕원추리의 키는 1m 정도이고 잎은 길이 40~90cm 나비 2~4cm로 마주나기 하여 얼싸안으며,

끝은 활처럼 뒤로 굽으며 표면에 털은 없고 뒷면은 분처럼 약간 희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