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서울

한국의 식물과 식물문화를 보여주는 서울식물원 주제원

by kangdante 2023. 12. 25.
728x90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서울식물원은 서울 최초의 도시형 식물원으로 식물문화와 생물종 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식물원과 공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공원이라고 한다.

 

서울식물원은 약 504규모에 8가지 주제로 꾸며진 주제원을 비롯하여 호수원습지원열린 숲 등 4곳의 야외 테마원과 실내 온실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식물원의 야외 테마원 중 하나인 주제원은 우리나라의 자생식물로 전통정원을 재현한 정원으로, 사색의 정원바람의 정원추억의 정원초대의 정원정원사의 정원오늘의 정원치유의 정원숲 정원 등 8개의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사색의 정원은 겸손과 절제미를 담아낸 한국 전통정원으로, 주변 경관을 정원으로 끌어들이는 차경기법과 자연 풍광과 잘 어우러지는 곳에 정자를 세우는 한국정원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고 한다.

 

728x90

 

 

바람의 정원은 그라스가 만들어내는 이국적 정취가 쉼과 여유를 선사하는 정원으로, 참억새실새풀 등 색깔과 생김새가 다른 여러 풀들이 만들어 내는 이국적 정취가 쉼과 여유를 선사하는 정원이라고 한다.

 

추억의 정원은 어릴 적 마을 어귀에서 보았던 나무를 만나는 공간으로, 한 때는 흔했지만 이제는 잊혀져간 식물을 통해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정원이라고 한다.

 

 

초대의 정원은 식물을 문화로 즐기는 현대인의 취향을 반영한 정원으로, 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식물을 심어 어느 정원보다도 계절감을 깊게 느낄 수 있는 정원이라고 한다.

 

정원사의 정원은 새로운 정원모델을 제시하는 작가들의 실험공간으로, 작가의 예술적 영감과 함께 앞으로 유행할 정원 트랜드를 미리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오늘의 정원은 식물의 꽃열매가 어우러진 감각적 아름다움은 계절감이 더해질 때 한층 돋보이므로 계절을 대표하는 식물이 전시되어 시간흐름에 따라 꽃이 피고 무르익고 흩어지는 과정의 감각적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정원이라 한다.

 

치유의 정원은 동서양에서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된 약용식물이 전시된 공간으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경험을 선사하는 공간이라고 한다.

 

 

숲 정원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한반도의 자생종과 특산식물로 한국의 전통 숲을 재현한 곳으로 도시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생소하고 특별한 정원으로 꾸몄다고 한다.

 

서울식물원 이용시간은 09:30~17:00까지이며열린 숲호수원습지원은 상시 무료개방이지만 온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주제원은 어른 5,000원 청소년 3,000원 소인 2,000원의 유료 입장이며 경로국가유공자장애인 등은 무료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