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서울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공원 쉼터, 서울숲

by kangdante 2024. 2. 5.
728x90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숲은 한강이 공원 옆으로 흐르고 있는 35만평의 푸른 숲으로,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생명의 숲이며 시민들이 함께 만든 참여의 숲이다.

 

서울숲은 계절마다 다양한 꽃과 더불어 숲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서울의 대표적인 녹색 쉼터라 할 수 있으며, 문화예술공원생태숲체험학습원습지생태원 등 4개의 테마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숲은 예전의 골프장과 경마장이 있었던 뚝섬일대를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공원으로, 세계적 생태공원을 만들고자 서울시와 기업 그리고 시민이 함께 만든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라고 한다.

 

서울숲 관람은 연중무휴로 24시간 개방하고 있지만, 생태숲곤충식물원나비정원바닥분수 등은 계절에 따라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728x90

 

 

서울숲 설렘정원은 유한 킴벌리와 서울그린트러스트가 시민참여 도시숲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누구나 설레는 마음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를 바라며 만든 정원이라고 한다.

 

 

서울숲의 대표적 조형물이라고 할 수 있는 군마상(群馬象)은 예전에 경마장이 있었던 이곳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경마장에서나 볼 수 있는 질주하는 말들의 역동적인 모습은 기수와 함께 경주마의 생동감이 넘쳐나는 조형물이다.

 

 

가족마당은 탁 트인 넓은 잔디밭이 조성되어 있는 곳으로 가족과 연인이 잔디밭에서 소풍을 즐길 수 있으며, 공연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되기도 한다.

 

잔디밭에 꾸며놓은 조각정원에서는 다양한 조각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숲속 길에서는 넓은 호수를 바라보며 숲길을 따라 산책하며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물놀이터는 숲속의 시냇가와 함께 어우러진 징검다리 건너기뱃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숲 중앙호수는 서울숲 중앙에 자리한 호수이며, 호수 속에는 다양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중앙호수 주변에는 울창한 수목과 함께 계절마다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하여 서울숲에서도 대표적인 꽃 정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서울숲 은행나무숲은 갤러리정원과 함께 진사들이 즐겨 찾는 촬영명소라 할 수 있으며, 많은 연인들이 찾고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지금은 겨울철이라 앙상한 나뭇가지만 남아있지만 노란 은행잎이 만발할 때는 빼곡하게 직선으로 뻗어있는 은행나무 위용은 대단한 풍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자연생태숲은 과거에 한강물이 흘렀던 곳을 자연생태숲으로 탈바꿈한 생태보전구역이며, 꽃사슴고라니다람쥐청둥오리흰뺨검둥오리원앙 등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공간이다.

 

꽃사슴은 먹이를 섭취할 때 외에는 산림을 떠나지 않고 혼합 무리를 이룬다고 하며, 여름털은 연분홍빛을 띤 밤색이고 등과 옆구리에는 노란색 반점이 있으며 겨울털은 몸통이 어두운 갈색이며 머리어깨는 여름털의 반점 흔적이 엿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