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원서동에 위치한 고희동미술관은 일제강점기에 ‘금강산 진주 삼폭포’ 등의 작품을 그린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인 고희동(高羲東) 가옥에 자리한 미술관이다.
고희동 가옥은 한국 근대미술의 산실인 동시에 일제강점기 주거 모습을 보여주는 가옥으로 전통 한옥과 일본 가옥의 절충을 시도한 건물이며, 지상 1층의 사랑채(사랑방ㆍ화실ㆍ자료실ㆍ제1전시실)와 안채(제2전시실ㆍ제3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고희동 가옥은 지상 1층 3개동 건물이며, 고희동 화백이 일본 유학 후 돌아와 직접 설계하고 41년 간 거주한 근대식 한옥으로, 2004년에에 ‘원서동 고희동 가옥’이라는 이름으로 등록문화재 제84호로 등록되어 있다.
고희동 가옥은 전통 한옥의 구조를 기본으로 갖고 있으나, 채와 채 사이를 연결한 복도는 가족들이 안채와 바깥채를 오가기 편하도록 하기 위한 점이 돋보이는 구조라고 한다.
고희동 미술관은 2008년에 종로구에서 부지를 매입하고 복원공사를 거쳐 2012년 11월에 처음 개관하였으며, 2019년부터 종로문화재단이 위탁 운영을 맡아 고희동 화백을 알리는 문화향유 공간으로 가꾸어 가고 있다고 한다.
고희동미술관은 고희동 화백의 다양한 작품이 탄생하고 당대의 예술가들과 활발히 교류한 공간으로써, 근대예술사적 의미와 한옥 건축의 변화양상을 바탕으로 고희동 화백의 작품세계 및 근대미술을 소개하는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고 한다.
춘곡 고희동 화가는 서울 비파동 출생으로 관립 한성법어학교에서 프랑스어를 수학한 후 1904년에 광학국 주사로 임명되어 궁에서 프랑스어 통역 및 문서 번역을 하는 관리가 되었으며, 1907년에 심전 안중식ㆍ소림 조석진 문하에 들어가 그림을 배웠다고 한다.
1909년 한국인 최초로 동경미술학교 서양화과로 관비 유학을 떠나 1915년 졸업하였으며, 귀국 후 국내에 서양화를 이식하고자 서양화가ㆍ도화교사로서 활동하였으나 1920년 후반에 동양화로 전향하여 전통적 수묵화법에 서양화의 색채 및 기법을 쓰는 절충양식의 새로운 한국화를 시도한 화가라고 한다.
미술관 관람은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10:00~18:00(관람종료 30분전까지 입장가능)까지이고,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은 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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