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공연

‘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 특별전, 국립중앙박물관

by kangdante 2019. 2. 18.
728x90

 

서울 용산구 용산동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는 지난 2018. 11. 27()부터 오는 2019. 2. 24()까지

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특별전이 전시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카자흐스탄의 대초원 문명과 유라시아의 중심에서 정착과 이동을 반복하며 살아간 민족의 문화유산을 조명하며,

카자흐스탄의 상징인 황금인간을 포함하여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450여점이 넘는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보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관람료는 성인 4,000, 어린이청소년 2,000, 7세 이하, 66세 이상 등은 무료이며,

전시회 관람시간은 요일마다 조금씩 다르다(10:00~18:00, 10:00~21:00, 공휴일 10:00~19:00)

 

 

카자흐스탄은 세계에서 9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진 나라로, 동서로는 알타이산맥에서 카스피해까지

남북으로는 중앙아시아의 오아시스 지대에서 시베리아까지 펼쳐져 있는 카자흐스탄의 땅을 말한다고 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초원문명과 그리고 유목민의 삶을 이해하고

유라시아의 중심에 위치한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문화 속으로 초대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황금인간(Golden Man)은 재현품으로, 기원전 4세기~3세기 이식 쿠르칸에서 출토되었다.

 

 

계림로 보검은 1973년 경주 계림로 14호분에서 출토되었으며, 보석과 유리로 화려하게 장식된 양날이 있는 검()으로,

신라 고분에서 출토되는 한쪽 날만 있는 도()와는 형태가 다르다고 한다.

계림로 보검은 광활한 초원길을 따라 신라로 전해진 동서 문물교류의 대표적인 예라 한다.

 

 

세발달린 솥은 제물로 바치는 동물을 삶은 제기(祭器)이며,

이 솥은 동체부가 반구형이며 동체부의 중앙은 띠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고 네 개의 손잡이와 세계의 다리가 달려 있다.

 

 

고대 중국의 역사서에 돌궐(突厥)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된 튀르크계 민족은

무덤 및 제서터 주변에 석인상을 세우는 관습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현재까지 전하는 이러한 석인상을 통상 튀르크인 조각상이라 부른다고 하며,

한 손 또는 양손으로 잔이나 병과 같은 기물을 들고 있다.

 

 

기마인 장식 원형 향로(복제품)1979년 말라야 알마아틴카강 근처 무너진 고대 토축 시설물부근에서 발굴된 향로라고 한다.

둥근 쟁반과 원추형의 투조 받침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로의 가장자리를 따라 등에 혹이 달린 황소 조각상들이 늘어서 있다.

 

 

카심 칸(Kasym Kha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초원에 사는 사람들이라 부자들이 차려야 할 예의 같은 것은 없다.

단지 우리가 가장 값지게 여기는 재산은 말이고 가장 즐기는 음식은 말고기이며 가장 맛있게 마시는 음료는 마유주이다.

우리 땅에는 정원도 건물도 없지만 우리의 주된 오락은 가축을 돌보는 일이다.‘

 

 

예로부터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은을 선호하였다.

중세초기부터 은세공기술이 본격적으로 발달하였고 카자흐스탄의 남부 오트라르와 분지카트를 중심으로

튀르크 장인이 만든 은공예품이 크게 유행하였다.

유목민은 전통적인 의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은장신구를 착용하거나 선물하며 자신들의 전통과 문화를 이어 나갔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