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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서울

[서울여행] 서울 가볼만한 곳(한강대교 야경)

by kangdante 2021.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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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남과 북을 이어주는 한강의 다리로는 경기도 지역(일산대교 등 5개소)을 포함하여 32(대교 28, 철교 4)의 대교가 있으며,

올해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까지 포함하면 모두 33개가 된다.

 

한강대교에서 특히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곳으로는

성산대교방화대교성수대교청담대교 등을 손꼽을 수 있다.

 

1. 성산대교(城山大橋)

 

성산대교(城山大橋)는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과 경인고속도로로 연결되는

길이 1,504m 너비 27m6차선 다리로 한강의 12번째 한강대교이다.

 

성산대교는 반달형 아치를 세워 다리의 직선미와 곡선미를 조화시켜 조형미를 강조한 다리로 손꼽히고 있으며,

상부를 콘크리트가 아닌 새로운 조형미를 강조한

거버 트러스(gerber truss)강판형(鋼鈑桁)PC거더 등의 3가지 공법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2. 방화대교(傍花大橋)

 

방화대교(傍花大橋)는 서울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총연장 2,559m 교폭 31.1m의 자동차 전용 6차선 교량으로,

교량 중심부는 비행기의 이착륙 모습을 형상화 하였다고 하며

철골 구조물의 웅장함과 함께 아치형의 부드러운 곡선미가 돋보이는 한강대교이다.

 

방화대교는 올림픽대로 JC와 강변북로 JC를 포함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및 수도권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서울 시발점으로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을 잇는 관문이기도 하다.

 

 

3. 마포대교(麻浦大橋)

 

마포대교(麻浦大橋)는 서울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왕복 10차선 차도와 양측에 보도가 있는 총길이 1,6km의 대교로 한강에서 4번째로 건설된 대교이다.

 

마포대교의 처음 이름은 서울대교였으며,

경부고속도로경인고속도로강변도로 등 수도권의 주요도로망과 연결되고,

특히 사통팔달 입체교차로로 연결되어 여의도를 중심으로 한 한강일대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담당하고 있어

여의도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4. 원효대교(元曉大橋)

 

원효대교(元曉大橋)는 서울 용산구 원효로 4가와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총교폭 20m(차도폭 15.4m, 보도폭 4.6m)4차선으로 총연장 1,470m의 한강교량으로,

한강대교와 마포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건설된 교량이다.

 

원효대교는 구조물의 미적(美的)인 면을 고려하여

국내 최초로 교각과 교각 사이의 경간(徑間)100m인 장경간(長徑間) 연속 PC 박스형 교량으로 건설하여

탁 트인 시야가 한결 시원스럽게 보이는 교량이다.

 

 

5. 성수대교(聖水大橋)

 

성수대교(聖水大橋)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길이 1,160.8m 도로 폭 35m8차선 도로로,

한강 다리로는 11번째로 준공된 다리이다.

 

성수대교는 부실시공으로 인해 지난 1994년에 상판 48m가 붕괴되어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다리였으나,

이후 전면 보수공사를 하여 통과하중이 1등급으로 향상되었고

진도5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를 하여 1997년에 재개통되었다.

 

 

6. 영동대교(永東大橋)

 

영동대교(永東大橋)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광진구 자양동 및 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총연장 1,065m의 교량으로,

197311월에 개통된 한강의 일곱 번째 대교(大橋)이다.

 

교량의 상부구조는 지간 50m의 동일한 구조형식을 가진 3경간 연속 강판형교로 하였으며,

하부구조는 구주식 교각 16기로 하고 , 중력식 교대 2기를 직접기초와 파일기초로 건설하였다고 한다.

 

 

7. 청담대교(淸潭大橋)

 

청담대교(淸潭大橋)는 서울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를 연결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복층(複層) 한강대교로,

아래층은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과 청담역 사이를 잇는 철도교이고 윗층은 수서-분당간 도로와 이어지는 자동차전용 도로교량이다.

 

청담대교의 상부구조의 주된 형식은 강상판형(steel box)과 강합성(girder)이며,

하부구조는 라멘식 교각(48)T형 교각(34)으로 구성되어 있다.

 

 

8. 올림픽대교

 

올림픽대교는 서울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풍납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19번째 다리로,

올림픽 경기장 주변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88 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19906월에 준공하였다.

 

올림픽대교는 우리나라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이며,

30m 길이 1,470m의 다리 가운데 4개의 콘크리트 기둥으로 우뚝 솟아있는 88m의 주탑은 올림픽 성화대 모양을 형상화하였으며

높이 88m88 서울올림픽을 뜻하는 것이라고 한다.

 

 

9. 당산철교(堂山鐵橋)

 

당산철교(堂山鐵橋)는 서울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당산동을 잇는 철교(鐵橋),

차도와 인도가 없는 길이 1.310m의 교량으로 지하철 2호선 당산역과 합정역을 연결하는 철교이다.

 

한강다리는 대부분 자동차를 위한 교량이지만,

당산철교는 차도가 없는 마곡철교한강철교 등과 같이 전철전용 철교이다.

 

 

10. 선유교(仙遊橋)

 

선유교(仙遊橋)는 양평동에서 시작하여 한강시민공원 양화지구와 선유도를 잇는 다리로,

120m(전체 길이 469m)의 보행전용 아치형 무지개 다리이다.

 

선유교는 한강대교는 아니지만 한강에 있는 세 개의 섬 중 하나인 선유도를 이어주는 다리이며,

그 어떤 한강대교보다 운치가 있고 아름다운 다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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