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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서울

[서울여행] 서울 가볼만한 곳(한강대교)

by kangdante 2021.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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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남과 북을 이어주는 한강의 다리는 경기도 지역을 포함하여 총 32(대교 28, 철교 4)의 한강대교가 있으며,

올해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까지 포함하면 모두 33개가 된다.

 

모든 한강대교를 소개하면 좋겠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멋지고 특징적이면서 대표적인 10개 한강대교를 소개한다.

 

1. 방화대교(傍花大橋)

 

서울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방화대교(傍花大橋)

총연장 2,559m 교폭 31.1m의 자동차 전용 6차선 교량으로 20009월에 완공되었으며,

한강에 건설된 대교 중에서 가장 길다고 한다.

 

방화대교는 올림픽대로 JC와 강변북로 JC를 포함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및 수도권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서울 시발점으로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을 잇는 관문이기도 하다.

 

 

방화대교의 교량 중심부는 비행기의 이착륙 모습을 형상화 하였다고 하며,

웅장한 철골 구조물과 함께 아치형의 부드러운 곡선미가 돋보이는 다리이다.

 

방화대교는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자본유치 촉진법에 의한 제1호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된 한강대교이며,

11개 건설회사가 민간자본을 공동출자하여 만든 다리이다.

 

 

2. 행주대교(幸州大橋)

 

행주대교(幸州大橋)는 서울시 강서구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행주외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400m 2차선 교량으로

19788월에 준공된 한강대교 중 하나이다.

 

교각(橋脚) 형태는 유속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원기둥으로 된 T형 교각으로 시공하였으며,

교량의 건설재료 대부분은 콘크리트를 사용하였고, 유심부 200m만 강재로 시공하였다고 한다.

 

 

3. 성산대교(城山大橋)

 

성산대교(城山大橋)는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과 경인고속도로로 연결되는 길이 1,504m 너비 27m6차선 다리로

한강의 12번째 한강대교이다.

 

성산대교는 반달형 아치를 세워 다리의 직선미와 곡선미를 조화시켜 조형미를 강조한 다리로 손꼽히고 있으며,

상부를 콘크리트가 아닌 새로운 조형미를 강조한 거버 트러스(gerber truss)강판형(鋼鈑桁)PC거더 등의 3가지 공법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4. 양화대교(楊花大橋)

 

양화대교(楊花大橋)는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경기 서부지방인천지방영등포지역김포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서울의 서부관문으로 역할을 해 왔다.

 

양화대교는 원래 19651월 준공 당시에는 총길이 1,128m로 교량폭 18.0m, 4차선 다리로 제2한강교로 불리다

19829월에 한강종합개발계획과 더불어 현재의 양화대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979년에는 기존 교량의 확장과 입체시설 개선공사가 실시되어 교량의 전구간 교폭이 18m에서 34.1m로 확장되었으며,

북단에 완전 입체교차로 시설이 설치되었었다.

 

 

5. 서강대교(西江大橋)

 

서강대교(西江大橋)는 서울 마포구 신정동에서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교량폭 29m 총길이 1,320m 왕복 6차선의 아치형 한강교량이다.

 

한강의 철새 도래지인 밤섬을 가로지르는 서강대교는 19806월에 착공하였으나

밤섬의 자연보호 문제때문에 한동안 공사가 중단되기도 하였다가

199212월에 공사를 재개하여 19년 만인 1999년에 완공된 한강대교이다.

 

 

당초 교량의 형식은 철근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로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밤섬의 자연보호를 위해 교량상부를 콘크리트 박스아치교스틸박스로 구성했으며,

교량 상판을 연속압출공법으로 가설하는 한편 아치 부분이 경사지도록 설계하여 조형미가 뛰어나다.

 

 

6. 원효대교(元曉大橋)

 

원효대교(元曉大橋) 서울 용산구 원효로 4가와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총교폭 20m(차도폭 15.4m, 보도폭 4.6m)4차선으로 총연장 1,470m의 한강교량이다..

 

원효대교는 한강대교와 마포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건설된 교량으로,

개통된 처음에는 통행료를 징수하기도 하였다..

 

 

원효대교는 특히, 구조물의 미적(美的)인 면을 고려하여

국내 최초로 교각과 교각 사이의 경간(徑間)100m인 장경간(長徑間) 연속 PC 박스형 교량으로 건설하여

탁 트인 시야가 한결 시원스럽게 보이는 교량이다.

 

 

7. 성수대교(聖水大橋)

 

성수대교(聖水大橋)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길이 1,160.8m 도로 폭 35m8차선 도로로,

한강 다리로는 11번째로 준공된 다리이다.

 

성수대교는 부실시공으로 인해 지난 1994년에 상판 48m가 붕괴되어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다리였으나,

이후 전면 보수공사를 하여 통과하중이 1등급으로 향상되었고 진도5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를 하여 1997년에 재개통되었다.

 

 

새롭게 복구된 성수대교는 하부기초는 폭 10m 길이 27m의 타원으로 묶어 크게 보강하였고

상부구조는 너비 19.4m 길이 1,160m의 연속트러스교로 새로운 자재로 가설되었으며, 교량 양쪽에 입체교차시설을 완비하였다.

 

 

8. 청담대교(淸潭大橋)

 

청담대교(淸潭大橋)는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를 연결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복층(複層) 다리이며,

아래층은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과 청담역 사이를 잇는 철도교이고 위층은 수서-분당간 도로와 이어지는 자동차전용 도로교량이다.

 

청담대교의 상부구조의 주된 형식은 강상판형(steel box)과 강합성(girder)이며,

하부구조는 라멘식 교각(48)T형 교각(34)으로 구성되어 있다.

 

 

9. 올림픽대교

 

올림픽대교는 서울 광진구 구의동과 강동구 풍납동을 잇는 총연장 1,225m의 방사형 콘크리트 사장교로,

도로 폭 6차선 32.0m 차도 폭 23.5m 중앙분리대 폭 2.5m 보도 폭 6.0m이다.

 

이 교량은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를 기념하고자 건설된 교량으로,

다리의 중간에 성화대를 상징하는 높이 88m의 주탑 4주를 세우고

입체교차 지점에 설치한 상징탑은 아리랑 모형과 오륜 마크로서 한국적인 의미와 올림픽을 상징하였다고 한다.

 

 

10. 마곡대교(麻谷大橋)

 

마곡대교(麻谷大橋)는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과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을 잇는 총연장 2.4km의 장대교량으로,

가양대교와 방화대교 사이에 있으며 인천공항과 연결되는 철교이다.

 

마곡대교는 한강 위의 교량으로는 31번째이며,

순수한 단독 철도교량으로서는 잠실철교한강철교당산철교 다음으로 4번째 철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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