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향기.식물

부천식물원의 하와이무궁화와 꽃기린

by kangdante 2022. 1. 12.
728x90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에 위치한 부천식물원은 온갖 희귀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식물들의 천국이며,

재미있는 식물관수생식물관자생식물관아열대식물관다육식물관 등 5개의 테마온실로 구성되어 있다.

 

식물원 입구의 중앙정원에는 거대한 수목이 제일 먼저 반기며,

온실 내에는 하와이무궁화꽃기린주머니난 등 300여 종의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하와이무궁화(Hawaiian Hibiscus)는 아욱과에 속한 상록 관목으로 따뜻한 온대지방과 열대지방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꽃 무궁화와 형제뻘 되는 식물이다.

 

히비스커스(Hibiscus)는 고대 이집트 달의 여신 히비스(hibis)’닮았다(isco)’의 합성어로

아름다운 여신을 닮은 꽃이라는 어원을 갖고 있다고 한다.

 

728x90

 

 

하와이무궁화는 붉은색의 화려한 종 모양의 큰 꽃이 피므로 관상용과 원예용으로 인기가 높다고 하며,

꽃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피는데 아침에는 색이 옅지만 낮으로 가면서 진해져 빨간색에 가까운 분홍색으로 된다.

 

하와이무궁화는 꽃잎이 5개 이상으로 큰 나팔모양의 화려한 꽃을 피우며,

흰색부터 분홍색빨강색주황색복숭아색노란색보라색 등 선명하고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있다.

  

 

꽃기린은 대극과의 쌍떡잎식물로 선인장 종류이며 가시가 있고 덩굴처럼 자라는 식물로

햇빛과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가꾸면 일년내내 꽃을 피운다.

 

꽃기린은 밤에 산소를 내뿜기 때문에 침실에 두면 좋은 식물이며,

꽃기린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붉은색분홍색흰색은 꽃이 아니라 포()이며 포 안의 노란 알갱이 같은 것이 진짜 꽃이다.

 

 

꽃기린 이름은 솟아오른 꽃 모양이 기린을 닮아서 지었다고 하며,

꽃기린 꽃은 작고 짝을 이뤄 피며 2장의 잎처럼 생긴 연붉은색 포가 꽃 바로 아래쪽에 달린다.

 

풍성한 꽃기린을 보려면 가지치기를 하여 옆으로 풍성하게 자라게 하면

가지가 위로 올라가지 않고 줄기가 더 굵고 튼튼하게 자란다고 한다.

 

주머니난은 난초과의 여러살이풀이며, 파피오페딜럼(Paphiopedilum)이라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