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기도

갯벌과 휴식공간이 있는 월곶포구

by kangdante 2023. 5. 17.
728x90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에 위치한 월곶포구는 간조 시에는 갯벌이 나타나는 독특한 풍경이 형성되고 있으며,

서해안의 특성인 조석간만의 차가 커서 주로 만조 전후로 어선이 드나들고 있다.

 

월곶포구가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게 된 것은 시흥시에서 면적 566,000에 대한 매립사업을 실시하고

횟집과 어물전 230여 곳을 비롯하여 각종 위락시설을 조성하면서 부터라고 한다.

 

 

월곶포구의 이름에서 월곶(月串)()’'바다를 향해 뾰족하게 내민 땅'이라고 하며,

인근에서는 월곶을 통칭하여 달월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고 한다.

 

조선시대의 월곶포구는 수군만호(水軍萬戶)가 설치될 만큼 군사상 중요시 되던 곳이었으며,

1991년까지만 해도 바다와 자원의 보고로 불리는 살아있는 갯벌이었다고 한다.

 

728x90

 

 

월곶포구 일원에서는 매년 10월에 시흥월곶포구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한 2023년 경기관광축제 선정평가에서

상위등급 6개 축제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시흥월곶포구축제는 바다와 도시가 어우러진 월곶만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다양한 콘텐츠와 문화공연과 더불어

올해에는 어선 승선 체험맨손 고기잡이왕새우잡이 체험새우젓 담그기 체험 등

바다와 도시가 어우러진 지역 특색을 반영한 행사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한다.

 

 

미래탑은 시흥시의 발전과 월곶의 희망찬 내일을 상징하는 높이 30m의 스테인리스 재질의 조형물이며,

1997월곶지구 공유수면 매립사업을 준공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되었다고 한다.

 

상부의 달빛등대에는 월곶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직경 5.7m의 강화유리 구조물 안에 312개의 LED바와 5,304개의 LED조명 등을 담고 있다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