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향기.식물

남양주 물의 정원에서 만나는 다양한 꽃

by kangdante 2024. 7. 3.
728x90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진중리에 위치한 물의 정원은 북한강변의 들머리에 자리한 습지공원으로, 강변 산책길에는 대단위 초화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물의 정원에는 계절마다 다양한 꽃들을 식재하여 봄에는 화려한 꽃양귀비로 붉게 물들고 가을에는 하늘거리는 코스모스를 만끽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휴식공간이라 할 수 있다.

 

 

물의 정원 곳곳에는 꽃양귀비를 비롯하여 개망초토끼풀루드베키아수레국화능소화 등 계절에 맞는 다양한 꽃들을 식재하고 있어 한강변의 정취와 함께 자연의 낭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초화단지의 빨간 꽃양귀비는 하나둘 낙화되어 이제는 드문드문 피어 있어 아쉽기도 하지만, 강변 건너편의 물향기길물마음길물빛길 등에는 하얀 개망초와 루드베키아 등이 또 다른 화사한 꽃밭세계를 보여준다.

 

728x90

 

 

꽃양귀비는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두해살이풀이며 보통 붉은색 내지 주황색노란색 꽃이 피지만 흰색 꽃이 피는 것도 있으며,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고 한다.

 

꽃은 5월경에 3~4장의 단엽으로 이루어져 가지 끝에 1송이씩 피며, 피기 전에는 밑을 향하다가 필 때에는 위를 향하며 개양귀비의 키는 보통 30~80c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기하며 우상으로 갈라져 있다

 

 

꽃양귀비는 개양귀비라고도 하며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농작물로 재배해 왔다고 하며, 풍년을 상징하는 꽃으로 오랫동안 여겨져 왔다고 한다.

 

꽃양귀비는 관상용으로 누구나 재배할 수 있지만 양귀비는 마약종이므로 재배가 금지되어 있는 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으며, 꽃양귀비는 줄기와 꽃봉오리 등 몸 전체에 잔털이 많지만 양귀비는 털이 없고 깔끔하다.

 

 

개망초는 쌍떡잎식물 두해살이 잡초이며, 키는 30~100cm 정도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계란 모양의 하얀 꽃이 들과 길가 등에서 자란다.

 

개망초는 꽃의 모양이 계란과 비슷하다하여 계란꽃이라는 이름과 함께 치학초왜풀천장초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개망초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인 귀화식물이며, 개망초 꽃의 지름은 2cm 정도로 6~8월에 흰색으로 피며, 가장자리의 꽃은 암술만 가지고 있으며 중앙부위의 꽃은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가지고 있다.

 

줄기잎은 달걀모양으로 어긋나기로 달리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드문드문 있고 양면에 털이 있고 잎자루에 날개가 있다.

 

 

토끼풀(Clover)은 여러해살이풀로 유럽이 원산인 귀화식물이며, 길가빈터하천변 등 햇빛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잘 자라며, 토끼풀이라는 이름은 토끼들이 잘 먹는 풀이라고 해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꽃은 4~7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자루 끝에서 30~80개가 둥글게 모여 흰색의 많은 꽃이 산형(繖形)으로 피고, 잎은 어긋나며 작은 잎 3장으로 된 겹잎이며 대부분 3개이지만 간혹 4~5개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루드베키아(Rudbeckia)는 국화과에 속하는 북아메리카가 원신지인 초화류이며, 여름철 도로변이나 공원정원화단 등 어디서나 자주 볼 수 있는 꽃이다.

 

루드베키아는 귀화하여 자생하고 있는 식물로 원추천인국검은눈천인국큰원추국삼잎국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종에 따라 짧게는 30cm에서 길게는 3m까지도 자란다.

 

 

루드베키아는 노란 꽃잎에 붉은 색이 돌며, 꽃의 크기는 종에 따라 지름이 작은 것은 5cm 정도이며 큰 것은 20cm 이상인 것도 있다.

 

루드베키아는 한번 심으면 씨앗이 떨어져 매년 꽃이 피긴 하지만 꽃 모양이나 크기 등이 조금씩 퇴화되어 간다고 한다.

 

 

능소화(凌霄花)는 갈잎 덩굴나무이며 덩굴처럼 줄기의 마디에 생기는 흡반이라 부르는 뿌리를 건물의 벽이나 다른 나무에 붙어서 타고 올라 7~8월에 나팔처럼 벌어진 주황색 꽃이 피며 황홍색이지만 겉은 적황색이다.

 

옛날에는 양반집 정원에만 심었다고 하여 양반꽃이라 부르기도 하였다고 하며생명력이 강해 전국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줄기식물이다.

 

 

수레국화는 국화과에 속하는 초본성 식물로 1년생다년생 원예식물의 다양한 변종들이 있으며, 꽃의 형태가 화살 깃을 동그랗게 꽂아놓은 수레바퀴처럼 보여 시차화(矢車花)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수레국화는 남청색의 꽃이 6~7월에 피는데 머리모양 꽃차례는 주로 남청색이 많고 자색연한 홍색백색 등이 있으며, 꽃의 색깔에 따라 여러 품종으로 구분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