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

사진이야기 (11), 노출설정에 필요한 측광모드

by kangdante 2018. 8. 25.
728x90

 

 

 

서울시립대 시민대학 사진예술과정과 한국사진작가협회 사진강좌에서의 사진강좌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주 2(. )에 걸쳐 사진이야기를 연재합니다.

사진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이야기 (11), 노출설정에 필요한 측광모드

 

일반적으로 사진을 찍는다.’ 하면 인물사진과 풍경사진이 대부분인 것 같다. 특히 느낌 있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찍을 필요가 있으며, 또한 적정 노출이 필수적이므로 노출설정에 필요한 측광모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측광모드(測光 Mode)?

노출(露出)은 사진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노출을 결정하는 3대요소라 할 수 있는 셔터속도조리개 값감도(ISO) 등을 통하여 조절할 수 있으나 디지털 카메라는 다양한 촬영모드(M, P, Av, Tv, Auto )와 측광모드를 통해서도 조절할 수 있다.

측광모드(測光 Mode)는 촬영목적에 부합하는 노출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해주는 기능으로, 적절한 노출치를 측정해 줌으로써 노출실패를 사전에 예방하게 한다.

측광모드의 종류에는 평가(pattern)측광부분(partial)측광중앙중점평균(center weight average)측광스팟(spot)측광 등이 있다.

   

1. 평가(pattern)측광

평가(pattern)측광은 화면 전체의 밝기를 합산한 후 1/n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평균(average)측광다분할 측광이라고도 한다.

인물사진 또는 역광을 받은 피사체 촬영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측광이며, 장면에 맞춰 카메라가 자동으로 노출을 설정하므로 빛의 상황여하에 관계없이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 피사체와 배경을 노출을 비슷하게 맞추고자 하는 단체사진자료사진기록사진 등에 효과적인 측광이다..

  

2. 부분(partial)측광

부분(partial)측광은 역광 등으로 인해 배경이 피사체보다 더 밝을 때 효과적인 측광이며, 부분측광은 뷰파인더 영역의 중앙에서 약 8~10%를 커버한다.

촬영 전에 원하는 부분의 밝기만을 측정한 후 그 노출 값으로 구도를 변경하여 촬영할 수 있으며, 인물사진 촬영 시 얼굴부분의 노출을 측광한 후 적당한 구도로 변경하여 촬영할 경우 매우 효과적인 측광이다.

 

  3. 중앙중점평균(center weight average)측광

중앙중점평균측광은 가장 기본적인 측광방식으로, 주변부보다는 중앙에 중점을 둔 다음에 전체 장면에 대한 평균을 내는 측광이며 화면 중앙부를 중점적으로 측정하는 측광으로 부분측광보다 넓은 범위를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화면의 중앙에 주 피사체를 배치하여 촬영하게 되므로, 화면 내에 극단적으로 밝거나 어두운 부분이 존재할 경우 평균치 환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4. 스팟(spot)측광

스팟(spot)측광은 뷰 파인더 영역의 약 3.5%에 해당하는 중앙부에 중점을 두며 피사체나 장면에서의 특정한 부분을 측정한다. 

스팟측광은 화면 내의 극히 좁은 부분만을 측광하여 측광치를 결정하므로 주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측광부분만의 노출치를 용이하게 획득할 수 있다.

역광과 같은 명암차가 큰 경우 노출치의 응용이 매우 어려울 경우에 효과적인 측광이며, 피사체와 배경과의 노출차이가 크지 않을 경우엔 별 효과가 없다.

역광에서의 인물사진이나 일출일몰 촬영 또는 야외에서의 야생화 촬영 등에 아주 유용한 측광이며, 자신만의 작품사진 등을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한 측광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