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

사진이야기 (12), 인물사진 촬영방법

by kangdante 2018. 8. 26.
728x90

 

 

 

서울시립대 시민대학 사진예술과정과 한국사진작가협회 사진강좌에서의 사진강좌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주 2(. )에 걸쳐 사진이야기를 연재합니다.

사진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이야기 (12, 에필로그), 인물사진 촬영방법

 

12회에 걸쳐 사진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찍는 사진의 대부분이 인물사진이므로 아름답고 멋진 인물사진을 찍기 위한 여러 가지 촬영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역광(逆光)이나 측광(測光)의 활용

  인물사진을 순광(정면광)으로 촬영하면 얼굴선이 없는 밋밋한 사진이 되기 쉬우며, 역광(逆光)이나 측광(測光)으로 촬영하면 인물의 표정을 보다 디테일(detail)하게 표현할 수 있다.

 특히 반사판을 이용하거나 플래시를 사용하면 인물이 밝게 표현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색 표현이 가능하다. 이때 측광모드를 스팟(spot) 측광으로 하면 별도의 노출보정이 필요 없게 된다.

 

2. 주변배경과 색상을 단순화

 인물사진을 찍을 때는 주변배경을 단순화하거나 여백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색온도를 이용하여 표현의 극대화를 꾀할 수도 있다.

 처음부터 주변배경을 단순화하도록 구도를 설정하면 좋겠지만,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망원렌즈를 사용하거나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하여 주변배경을 흐리게 하는 아웃포커싱(Out Focusing)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3. 포커스는 눈()

 인물사진을 클로즈업(close up)하여 찍는 경우에 섹시한 입술 등 얼굴의 특정 부위를 강조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초점은 눈()에 두는 것이 인물사진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다.

 

 

4. 황금분할 구도

 

사진의 황금분할(3등분)은 공간 구성을 가장 편안하고 아름답게 하고 안정감과 균형감이 있으므로 풍경사진과 마찬가지로 인물사진에도 황금분할이 필요할 때가 있다.

  

5. 셔터속도를 활용하여 역동적 모습의 표현

 셔터속도를 고속이나 저속으로 변경하여 촬영하면 보다 다양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저속 셔터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흐르게 표현할 수 있으며,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면 피사체의 동적(動的) 움직임을 정지시킴으로서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6. 의도적인 구도를 설정

 인물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주변 배경이나 소품을 이용하여 새로운 구도로 연출함으로서 의도적인 구도를 설정하여 찍는 방법도 괜찮다.

  

7. 콘트라스트(contrast, 對比)의 강조

 측광이나 역광상태에서 콘트라스트(contrast)를 강조하면 사진가의 의도를 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특히 흑백사진의 경우에는 콘트라스트의 변화에 따라 보다 강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인물사진에서 질감 표현은 인물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활용되며, 인물의 성격에 따라 부드럽게 표현하거나 근엄한 모습 등을 효과적인 질감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728x90

댓글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