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공연

장안문 앞 농악놀이,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by kangdante 2023. 10. 13.
728x90

 

경기도 수원시 장안동에 위치한 장안문(長安門)을 비롯하여 화성행궁 광장장안공원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는

지난 2023. 10. 7()부터 2023. 10. 9()까지 60회 수원화성문화제행사가 있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매년 펼쳐지는 역사 깊은 문화관광축제이며,

수원동락(수원시민이 만들고 모두가 즐기는 축제)’을 주제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중심의 축제라고 한다.

 

 

장안문 앞 농악놀이,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수원화성문화제 일환으로 지난 2023. 10. 9()에는

노송지대에서 출발하여 수원종합운동장~장안문~화성행궁으로 이어지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이 있었다.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지나는 장안문 앞에서는

수문장에게 왕의 도착을 알리는 파발마 군령과 왕을 환영하는 군문의식을 비롯하여

경기도립무용단 공연과 농악놀이 공연이 있었다.

 

728x90

 

 

농악(農樂)놀이는 우리나라 민속전통놀이 중 하나로 농부들이 두레를 짜서 서로 도우며 일할 때 연주하는 음악으로,

꽹과리장구소고호적나발 등과 같은 악기로 즐기는 놀이를 말한다.

 

농악은 농촌생활과 농업을 장려하는 놀이로

음악곡예행진 등 다양한 공연예술 요소들을 융합한 대중적인 놀이라 할 수 있으며,

2014년에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장안문 앞 농악놀이

 

 

농악놀이 중 상모돌리기는 재비들이 벙거지에 달린 상모를

이리저리 돌리면서 갖가지 재주나 곡예를 보이는 재주를 말한다.

 

12발 상모돌리기는 특히 약 18m나 되는 긴 상모를 돌리는 것으로

농악놀이의 으뜸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역동적이고 신묘한 재주라 할 수 있다. 

 

장안문 앞 농악놀이, 상모돌리기

 

 

장안문 앞 농악놀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