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기도

서해안 최대 패총유적지, 시흥 오이도박물관

by kangdante 2024. 2. 27.
728x90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시흥 오이도박물관은 서해안 최대 패총유적지의 신석기 문화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박물관으로 지난 2019년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개관하였다.

 

시흥 오이도박물관은 1980년대 말에 시화지구 개발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패총이 발굴되는 등 신석기부터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어 건립한 박물관이라고 한다.

 

 

시흥 오이도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어린이체험실로 구성되어있으며, 상설전시실에는 시흥출토 유물전시 및 선사문화 체험형 전시로 구성되어 있다.

 

상설전시관은 시간터널을 시작으로 신석기 어로생활오이도 패총사냥과 채집생활주거생활농경생활식생활의생활시흥의 문화유산시흥문화관광 등으로 꾸며져 있다.

 

728x90

 

 

박물관 내부는 다목적실교육실상설전시실어린이체험실카페테리아 등을 갖추고 있으며, 전시관에는 빗살무늬토기 등 출토 매장문화재와 갈돌갈판돌낫 등 농경생활 도구는 물론 빗살무늬토기목걸이조개 가면 등 각종 소장 유물 400여점이 전시되고 있다.

 

3층 상설전시실에 꾸며놓은 23개의 인물모형은 신석기인들의 생활문화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서해와 갯벌을 터전으로 살아 온 조상들의 생활사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시흥 오이도박물관의 특징은 바다가 인접한 서해안 지역의 신석기 문화를 대표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며, 상설전시실에는 어로생활을 위해 사용한 작살낚싯바늘그물추를 비롯하여 사냥채집에 사용하였던 화살촉도끼 등 해양 신석기 유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시흥 오이도박물관 운영시간은 10:00~18:00까지이며 관람은 무료이고, 매년 11, 설날 및 추석,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신석기시대의 보편적인 주거지

 

갈돌, 갈판

 

돌도끼, 돌자귀

 

도장무늬 병

 

굽다리 접시

 

도장무늬 병

 

달항아리

 

무덤에 넣은 작은 그릇, 명기

 

글자가 새겨진 자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