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향기.식물

푸른수목원의 유리온실, KB숲교육센터

by kangdante 2024. 4. 9.
728x90

 

서울시 구로구 항동에 자리한 푸른수목원은 항동일대 103의 부지에 2,100여 종의 다양한 식물과 25개의 다양한 테마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울시 최초로 조성된 시립수목원이다.

 

푸른수목원은 식물원 지구계류식물원 지구휴게편익 시설 등과 그밖에 기존 산림과 유수지기타 녹지 유수지수목 등의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3. 6월에 정식 개원하였다. 

 

 

푸른수목원에 자리한 KB숲교육센터는 아름다운 초승달 모양의 정남향 유리온실로,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각종 유용자원식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배움터라고 한다.

 

KB숲교육센터는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휴식공간 마련 및 체험형 생태교육 공간조성을 위하여 KB금융그룹의 후원으로 건립되었다고 한다.

 

728x90

 

 

백정화(白丁花)는 꼭두서니과의 상록 활엽 관목으로 관상용 또는 산울타리용으로 쓰인다고 하며, 크기는 높이 1m정도이고 백정화라는 이름은 꽃모양을 따라 붙여졌다고 한다.

 

백정화 꽃은 백색 또는 연한 홍자색으로 5~6월에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피고, 꽃부리는 깔때기 모양이고 끝이 5갈래로 갈라지고 안쪽에 백색 털이 있으며, 잎은 마주나기하며 좁은 타원형이다.

 

 

호주매화는 도금양과의 상록 관목으로 호주를 대표하는 꽃나무라고 하며, 햇볕을 좋아하고 여건에 따라 반그늘에서도 자라고 꽃이 매화를 닮았다고 하여 호주매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호주매화 꽃은 직경이 6~20mm 정도이고 흰색진홍색선홍색진분홍색 등이 있으며, 키는 2~5m 정도 자라고 전 세계 86종 중 83종이 호주에서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돌단풍은 숙근성 여러해살이풀이며 근경은 비대하고 짧으며 누워서 바위나 돌 틈에서 자생하며 반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고 하며, 단풍나뭇잎처럼 생긴 잎이 달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돌단풍 꽃은 보통 하얀색이나 담홍색을 띠기도 하며 뿌리줄기에서 바로 나온 길이 30되는 꽃자루 위에 차례로 꽃이 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