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향기.식물

가평 이화원의 개모밀덩굴과 긴병꽃풀

by kangdante 2019. 3. 15.
728x90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대곡리에 위치한 이화원은 자라섬 내에 위치하고 있는 자연생태 테마파크로,

인류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관을 표현한 화()를 화두로 조성된 나비생태관이면서 온실이다.

 

나비생태관에서는 살아있는 나비와 표본 등을 4계절 모두 관람할 수 있으며,

온실 내에서는 또한 개모밀덩굴과 긴병꽃풀 등 다양한 꽃들도 만날 수 있다.

 

 

개모밀덩굴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써 높이 10~15정도로 자라는 숙근성 풀이며,

생활력이 강해 햇볕만 잘 쪼인다면 어떤 흙에서도 잘 자라며 거의 일 년 내내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한다.

 

흰 꽃이 여러 개의 꽃이삭을 이루며 둥글게 뭉쳐 피는 꽃 모양이 이뻐서 초물분재로 가꾸기도 하며,

줄기가 기는 습성이 있으며 뻗기 시작하면 한없이 길게 뻗고 덩굴 모양이 된다.

 

개모밀덩굴의 다른 이름으로는 적지리(赤地利)라고도 하며 또한 일부에서는 갯모밀이라고도 한다고 한다.

 

 

긴병꽃풀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습기가 많은 양지쪽 언덕이나 산기슭에서 연한 자주색 꽃이 가느다란 줄기 위의 잎겨드랑이에서 1~3개씩 돌려 나와 핀다.

 

잎은 마주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길이 1.5~2.5cm 너비 2~3cm의 달걀꼴 또는 둥근 신장형이고 윤기가 나며,

꽃받침은 짧은 통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는데 그 조각의 끝이 바늘처럼 뾰족하며 수술은 4개 중 2개가 길다.

 

 

긴병꽃풀의 꽃부리는 길이 15~25mm의 입술꽃이며

윗입술꽃잎은 약간 오목하고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짙은 자주색 반점이 있다.

 

긴병꽃풀은 이뇨방광결석 등에 효과가 있는 등 만병을 다스리는 약초라고 전해지기도 하며,

다른 이름으로는 금전과 닮았다 하여 금전초(金錢草)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