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공연

강원도립화목원의 산림박물관

by kangdante 2024. 1. 9.
728x90

 

강원도 춘천시 사농동에 위치한 강원특별자치도립화목원은 다양한 주제원과 가치있는 식물자원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 자원과 건강한 산림문화공간을 제공하는 공립수목원이라고 한다.

 

강원도립화목원은 산림박물관을 비롯하여 사계식물원암석원토피어리원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1,82785천여본과 환경부에 지정한 멸종위기 식물 20종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강원도립화목원 내에 자리한 산림박물관은 5개 전시실(1전시실~4전시실, 기획전시실)을 비롯하여 3D영상관목재문화놀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611점의 야생동물 박제 및 화석곤충수목표본산림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산림박물관 각 전시실에서는 산림의 역사와 미래의 산림발전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전시운영을 통해 다양한 산림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1전시실에는 강원도의 비경이 디오라마로 펼쳐지는 숲의 체험관을 비롯하여 어류박제조수류 박제 등이 전시되어 있다.

 

숲의 체험관에는 아침 해가 뜨는 동해 추암 촛대바위와 설악산의 울산 바위가 디오라마로 전시되고 울창한 숲에는 호랑이반달가슴곰고라니멧돼지 등 박제들이 가득하다.

 

728x90

 

 

어류박제는 황쏘가리쉬리산천어 등 도내 산간계곡에 사는 물고기와 오징어도루묵 등 바다에 사는 물고기를 박제로 전시함으로 청정 강원특별자치도의 이미지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다.

 

조수류 박제는 반달가슴곰산양노루여우 등 쉽게 볼 수 없는 수류 및 수리부엉이참매올빼미 등 조류 박제를 전시하고 있다.

 

 

2전시실에는 씨앗박물관을 비롯하여 강원특별자치도의 식물상나무의 성장과정곤충표본화석 등이 다양한 모습으로 전시되어 있다.

 

씨앗박물관에는 다양한 씨앗들과 재미있는 참나무 이야기 등의 설명과 함께 전시하고 있으며, 강원특별자치도의 식물상으로는 강원도의 지세기후식생 식물상의 특징 설명산지식생습원식생(용늪)해안식생별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나무의 성장과정에서는 나무의 씨앗이 발아하는 모습, 나무가 성장하기 위하여 물과 탄수화물의 이동 모습, 광합성 작용의 원리, 꽃가루받이 등을 영상과 모형으로 전시하고 있다.

 

곤충표본은 우리나라 생육하고 있는 나비잠자리매미장수풍뎅이사슴벌레 등 곤충을 디오라마와 설명 패널과 함께 전시하고 있으며, 화석으로는 중생대에 수중에서 서식하였던 어류불가사리삼엽충두족류 등의 화석이 전시되어 있다.

 

 

3전시실에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비경과 동식물, 산촌의 생활과 생활도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강원도의 18개 시군의 아름다운 비경을 사진과 영상에 담았고,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강원도의 명승지와 문화재를 검색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동식물은 전국 제일 강원산림에 자생하고 있는 수목초본 등의 식물 자생지와 참매소쩍새고라니 등 각종 야생 조수류들의 서식지를 시군별로 표시하고 설명을 곁들여 전시하고 있다.

 

 

산촌의 생활은 파란 새싹이 나는 봄, 녹음이 짙어지고 논에 벼가 무럭무럭 자라나며 개울가에서 고기를 잡아 철렵하던 여름,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추수하던 가을, 흰눈이 세상을 덮은 겨울의 산촌생활 등 사계절을 디오라마로 연출하고 있다

 

생활도구에는 선조들이 나무를 베고 깎고 다듬을 때 사용하던 손때 묻은 각종 생활도구와 농기구들이 전시되어 있어 옛날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4전시실에는 산림의 녹색댐 기능곤충의 생활사강원도의 산림의 미래산불의 피해화전정리사공예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산림의 녹색댐 기능은 산림의 주는 기능 중 "녹색댐"의 기능을 전시물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탐방객에게 산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곤충의 생활사에서는 다양한 곤충들의 생활사를 자막과 영상을 통해 탐방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색다른 볼거리 제공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산림의 미래에 대해 아름드리 나무가 울창하고 산새들이 지저귀는 아름다운 숲 속에서 도시생활의 찌든 때를 말끔히 잊어 버릴 수 있는 아름다운 전원생활. 우리가 추구하는 미래의 강원특별자치도 산림의 영상과 모형으로 연출하고 있다.

 

 

화전정리사에서는 1970년대에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가장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는 강원도의 화전정리 전과정을 디오라마와 영상으로 전시하고 있다.

 

공예품에서는 강원도 원주에서 생산되는 옻의 특성채취과정쓰임새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나전칠기칠기수정춘천옥 등 공예품등을 전시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