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에 자리한 마애여래 삼존상(磨崖如來 三尊像)은 가야산 계곡을 가로질러 비탈길을 타고 올라가면 커다란 자연 층암암벽에 새겨진 마애불이다.
마애여래 삼존상은 은은한 미소를 드러내는 여래불상을 중심으로 왼쪽의 보살상과 오른쪽의 반가사유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면 볼수록 마음이 편안해 지는 불상이다.
마애불 삼존상은 반가상이 조각된 이례적인 불상으로 법화경에 나오는 석가와 미륵, 제화갈라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며, ‘백제의 미소’를 보여주는 불상으로 동아시아의 찬란한 백제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보 제84호이다
삼존상은 현재를 의미하는 여래불상을 중심으로 왼쪽의 보살상과 오른쪽의 반가사유상은 각각 과거와 미래를 상징한다고 하며, 햇빛의 방향과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서 독특한 표정과 미소를 느낄 수 있다.
본존불의 묵직하면서 당당한 체구와 둥근 맛이 감도는 윤곽선, 보살상의 세련된 조형 감각, 그리고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쾌활한 인상 등에서 6세기 말이나 7세기 초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마애여래 삼존상은 얼굴이 복스럽게 통통한 느낌을 주는 불상으로 당시 백제인들을 닮았다고 하며, 이 불상은 백제가 위례성에서 충청도로 수도를 이전한 뒤 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여래입상은 연꽃잎을 새긴 대좌(臺座) 위에 서 있는 모습이며 살이 많이 오른 얼굴에 반원형의 눈썹, 살구씨 모양의 눈, 얕고 넓은 코, 미소를 띤 입 등을 표현하였으며 전체 얼굴 윤곽이 둥글고 풍만하여 백제 불상 특유의 자비로운 인상을 보여준다.
옷은 두꺼워 몸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으며, 앞면에 U자형 주름이 반복되어 있다. 둥근 머리광배 중심에는 연꽃을 새기고, 그 둘레에는 불꽃무늬를 새겼다.
오른쪽의 보살입상은 머리에 관(冠)을 쓰고 있는 모습으로 얼굴에 본존과 같이 살이 올라 있고 눈과 입을 통하여 만면에 미소를 띠고 있으며, 천의를 걸치지 않은 상체는 목걸이만 장식하고 하체의 치마는 발등까지 길게 늘어져 있다.
왼쪽의 반가상 역시 만면에 미소를 띤 둥글고 살찐 얼굴이며, 두 팔은 크게 손상을 입었으나 왼쪽 다리 위에 오른쪽 다리를 올리고 왼손으로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과 오른쪽 손가락으로 턱을 받치고 있는 모습에서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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